홈 > 연구소 소개 > 소장 인사말




1964년 8월 17일 가톨릭대학의 부설기관으로 첫발을 내딛은 한국교회사연구소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설립 당시에는 교회사를 전담하여 연구하는 기관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교회사 연구에 대한 인식조차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못한 실정이었습니다. 이처럼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오직 연구 활동에만 전념했습니다. 그 결과 1985년 3월에는 한국 최초로 세 권으로 된 ≪한국가톨릭대사전≫을 발간하는 업적을 이루어 냈습니다.

이에 힘입어 많은 분들의 후원과 격려 속에 1988년 3월 25일 사단법인으로 거듭날 수 있었으며, 이후 본격적으로 연구발표회와 심포지엄의 개최하여 그 결과들을 정기 간행물인 《교회사연구》?《교회와 역사》를 통하여 널리 알리는 한편, 각종 교회사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하여 간행함으로써 교회사 연구의 내실을 다지는 일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개대학을 비롯한 각종 강습회 등을 개최함으로써 교회사에 대한 인식의 외연을 확대하는 데에도 정성을 기울였습니다.

마침내 1996년 12월 10일에는 재단법인을 설립하여 더 나은 여건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이후 교회사 연구의 수준을 한층 더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으며, 국내외에 흩어져 있는 보다 많은 자료들을 수집하여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모두 12권으로 이루어진 ≪한국가톨릭대사전≫을 1994년부터 새로 발간하기 시작하여 2006년 4월에 드디어 완간이라는 큰 결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 교회사뿐만 아니라 한국 근대사 연구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자료인 《뮈텔주교일기》를 모두 번역하고 주석을 달아서 8권으로 간행하였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한국가톨릭대사전≫을 비롯하여 교회사 자료총서 ? 연구총서 등의 간행 및 보급을 통하여 한국 교회사 연구의 내실을 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농장학생의 선발과 학술연구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교회사 연구자들을 양성하는 데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까지의 연구 성과들을 보다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통사로서의 《한국천주교회사》를 편찬하고 있으며, 세계 교회사에도 눈을 돌려 다른 나라들의 교회사 서적들을 번역총서로 출간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가 이만큼이나마 기반을 갖추게 된 것은 설립자이자 초대 연구소장이셨던 최석우 안드레아 몬시뇰을 비롯한 연구소의 신부님들과 수녀님들, 그리고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은 바가 컸습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아무런 조건없이 연구소를 아끼고 사랑해 주셨던 많은 분들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연구소의 지금 모습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연구소는 지금까지 이룩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한국을 대표하는 교회사 연구기관으로서의 역량을 더욱 키워나갈 것입니다. 이제 까지와 마찬가지로 많은 분들의 애정 어린 질책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00. 12.     사제서품
2001. 01.     진접 성당 보좌신부
2002. 12.     재단법인 한국교회사연구소 부소장
2008. 02.     해외연수(프랑스)
2010. 08.     재단법인 한국교회사연구소 부소장
2012. 02.     서강대학교 사학과 박사학위 취득
2012. 02.     해외연수(대만)
2014. 09.     중계동 성당 보좌신부
2016. 08.     재단법인 한국교회사연구소 부소장
2018. 08.     재단법인 한국교회사연구소 소장(현재)
       
       
      `